Python(파이썬)
출력 : print("hello world")
계산 : 사칙연산 (+, -, *, /)
변수 : >>>pred = 200
print(pred) = 200
문자열
한 줄 이상의 여러줄로 된 텍스트를 사용하려면 멀티라인문자열 = 세 개의 홑따옴표(‘’‘)
이스케이핑(escaping) = 문자열에 있는 각 따옴표 앞에 백슬래시(\)추가
값을 포함하기 : >>>score = 1000
>>>message = 'I scored %s points' >>>print(message % myscore)
I scored 1000 points
곱하기
>>>print(10 * 'a') aaaaaaaaaa
리스트
리스트 안에 또다른 리스트를 저장가능
리스트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 (즉, 첫 번째 항목)
>>>wizard_list = ['spider legs', 'toe of frog', 'eye of newt', 'bat wing', 'slug butter', 'snake dandruff']
>>>print(wizard_list)
['spider legs', 'toe of frog', 'eye of newt', 'bat wing', 'slug butter', 'snake dandruff']
리스트 항목 수정
>>>wizard_list[2] = 'snail tongue'
>>>print(wizard_list)
['spider legs', 'toe of frog', 'snail tongue', 'bat wing', 'slug butter', 'snake dandruff']
리스트의 부분집합(범위) 추출
>>>print(wizard_list[2:5]) =>2~5까지(5는제외, 즉 2,3,4만 표시)
['snail tongue', 'bat wing', 'slug butter']
리스트에 항목 추가 (append 함수 사용, 리스트 끝에 추가)
>>>wizard_list.append('bear burp')
>>>print(wizard_list)
['spider legs', 'toe of frog', 'snail tongue', 'bat wing', 'slug butter', 'snake dandruff','bear burp']
리스트에서 항목 삭제 (eld명령어 사용)
>>>del wizard_list[5]
>>>print(wizard_list)
['spider legs', 'toe of frog', 'snail tongue', 'bat wing', 'slug butter','bear burp']
리스트연산 (리스트를 합칠 수 있다)
>>>list1 = [1, 2, 3, 4]
>>>list2 = ['I', 'tripped', 'over', 'and', 'hit', 'the', 'floor']
>>>print(list1+list2)
[1, 2, 3, 4, 'I', 'tripped', 'over', 'and', 'hit', 'the', 'floor']
튜플(tuple)
>>>fibs = (0, 1, 1, 2, 3)
>>>print(fibs[3])
2
튜플은 한번 생성하면 수정할 수 없다. (즉, 변경할 수 없을때가 유용할 때 사용)
맵(maps) => {}사용(중괄호)
어떤것들의 집합 (dictionary의 약어인 dict라고 알려짐)
맵은 맵에있는 각각의 항목들은 키(key)와 그에 대응하는 값(value)를 갖음.
>>>favorite_sports = {'Ralph Williams' : ‘Football', 'Michael Tippett' : 'Basketball', 'Edward Elgar' : 'Baseball',
'Rebecca Clarke' : 'Netball', 'Ethel Smyth' : 'Badminton', 'Frank Bridge' : 'Rugby'}
>>print(favorite_sports['Rebecca Clarke'])
Netball
맵의 키 삭제 => del 사용, 값도 같이 사라짐
맵의 값 변경 => 키에다가 대입
맵은 결합이 불가능
파이썬 turtle 모듈 사용하기 (화면 중앙에 거북이가 생김..거북이안닮음....;;;)
파이썬 쉘 실행 후 >>>import turtle
캔버스 생성하기
>>> t = turtle.Pen()
거북이 움직이기
>>>t.forward(50) => 50픽셀 앞으로 움직인다.
거북이 방향 조절하기
>>>t.left(90) => 거북이의 방향을 왼쪽으로 90도 변경 (ex. t.left(90) = t.right(270) )
>>> t.reset() => 거북이를 시작위치에 두며 캔버스를 깨끗하게
>>> t.clear() => 거북이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화면만 깨끗하게